[북한] 北고위층 이반? 체제보위 조직지도부 있는 한 가능성 낮아”

161019-nk

탈북 작가 장해성 씨 “체제 위태 조짐 발생시 싹 잘라버릴 것…北체제 쉽게 붕괴 안돼”

 

“탈북은 늘어날 수 있겠지만, 북한이란 체제는 쉽게 무너지지 않을 것이다. 체제를 보위하고 있는 조직지도부 등이 건재하다면 북한 체제는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최근 실화소설 ‘비운의 남자 장성택’을 펴낸 탈북 작가 장해성(71) 씨는 고위층과 해외 노동자 연쇄 탈북에 따라 핵심계층 민심 이반 및 북한체제 붕괴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는 것과 관련, 최근 진행된 데일리NK와 국민통일방송과의 공동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장 씨는 이어 “최고존엄이라는 김정은이 북한의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하지만, 김정은의 지시 방향을 결정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조직지도부다”면서 “내부에서 체제를 위태롭게 하는 어떤 일이 발생할 조짐이 있다면 조직지도부가 앞장서서 그 싹을 잘라버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독립군·항일 빨치산 활동을 했던 선대(先代)의 영향으로 북한에서 좋은 성분으로 분류된 장 씨는 호위총국(경호부대) 복무, 최고 명문대학이라는 김일성종합대학(철학부) 졸업 등 소위 엘리트 코스를 밟았다. 특히 김일성의 위대성을 선전하는 곳으로 엄밀히 선출된 인원만 근무할 수 있다는 조선중앙방송 정치 교양국 혁명 1부 기자로서의 경험은 북한 내부의 권력 암투가 생생히 담긴 이번 소설의 주요 원천이 됐다.

 

장 씨는 “문학적으로 일부 가공된 부분은 있지만 실화소설의 형식이기에 내용 중 80%는 사실이라고 말할 수 있다”면서 “한국도 마찬가지지만 비밀은 항상 최상위 층에서 나오게 되어 있다. 북한에서 상당히 높은 지위인 4급 기자 생활을 하면서 비밀에 다가갈 수 있는 위치에 근접해 있었고, 특히 김일성에 대한 것들을 많이 알게 됐다”고 밝혔다.

 

책은 인간 장성택의 고뇌 형식을 빌어 북한 권력구조에 일침을 날린다. 인민의 행복을 위해 개혁·

개방만이 답임을 김일성, 김정일을 포함한 북한 지도부가 알고 있었음에도 체제의 지속과 자신들의 권력 유지를 위해 이를 묵살했다는 것.

 

저자는 “2002년의 7.1 경제개선조치 주도, 황금평 개발 등 장성택은 인민경제를 회생시키기 위해 노력했던 인물”이라면서 “개혁·개방 시도가 체제위협으로 여겨졌고 결국 숙청당했다. 통일이 되면 재평가돼야 할 인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저자에 따르면, ‘북한 정치사에 있어 획기적인 날’인 1967년 5월 25일 이후, 북한은 인민을 위한 나라가 아닌 김일성을 위한 나라가 됐다.

 

“당중앙회의 제4기 15차 전원회의의 결론교시였던 소위 5.25 교시 이후 김일성의 1인 독재가 구축됐습니다. 조금이지만 남아있었던 당(黨)내 민주주의가 말살되고 모든 보고는 김일성에게만 올라가게 됐습니다. 그것이 세습되어 지금까지 이어져온 겁니다.”

 

북한 당국이 탈북자들을 ‘배신자’로 비난하는 것과 관련 장 씨는 “누가 진짜 배신자인지를 물어보고 싶었다”면서 “인민을 위한다는 사회주의를 배반하고 자신들의 권력유지를 위해 수많은 사람을 죽인 김일성, 김정일이 진짜 배신자가 아니냐”고 꼬집기도 했다.

 

그는 이어 “우리 집안은 사회주의 체제에 충성을 다해 왔다. 하지만 결국 김일성, 김정일이 그 체제를 배신하고 반인륜적인 길로 나섰다”면서 “결국은 그 체제에 살 수 없어서 떠나왔고, 이 책을 통해 북한이란 체제의 실체를 남북한 주민 모두에게 말하고 싶었다”고 말했다.2016.10.19.데일리 NK

 

우리의 기도 :

 

“네 땅의 성읍들을 멸하며 네 모든 견고한 성을 무너뜨릴 것이며(미5:11)” 말씀하신 하나님, 견고한 진과 같은 북한을 하나님께 올려드리며 기도합니다. 하나님, 정권이 세습될 때 많은 북한 전문가들은 북한의 붕괴를 예견했습니다. 그러나 3대 세습에도 여전히 건재하고 있고, 70여년 동안 유지되어온 사회 시스템의 특성상 쉽게 붕괴가 안된다는 말들이 있는는 상황을 아뢰며 기도합니다. 최고지도자를 떠받치고 있으면서 자신들의 안위를 위해 북한 체제를 유지시키는 북한의 조직지도부와 조직들을 하나님의 손에 올려드립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북한 체제를 유지시키는 북한의 조직지도부와 그외 모든 조직의 견고한 진은 무너질지어다. 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 조직지도부와 그 체제를 위해 움직이는 모든 조직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그 안에서 북한 체제에 반하는 일들과 그런 사람들의 연합이 이루어지게 하시옵소서. 복음이 자유롭게 전파될 수 있는 자유민주주의 사회에 동조하고 그 날을 이루어가기까지 그 역할을 담당할 이들을 세우시옵소서. 하나님의 백성이 자유롭게 예배하고 찬양하는 때를 허락하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