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北, 여행제한 완화로 관광객 끌기 ‘안간힘’…유커 방북 증가세

161128-youkes-to-nk

작년 방북 관광객 10만명, 90%가 중국인 추산

최근 북한의 여행제한 완화로 중국 관광객의 방북이 증가하고 있다고 홍콩 영자지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8일 보도했다.

북한은 평양·신의주·동림·개성·나선 등을 중국 관광객(유커·遊客)에게 개방했고, 지난 7월부터 중국인에게 여권 없이도 반나절 짜리 북한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SCMP는 북한을 방문하는 중국인 수가 한국 방문객에는 크게 못 미치지만, 중국인에게 방문을 허용하는 도시가 늘면서 방북 인원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작년 북한을 방문한 관광객이 10만 명에 달하고, 이 중 90%가 중국인으로 추정된다고 소개했다. 이어 중국 당국이 2008년 6월 자국민의 북한 여행을 허용하고 나서 현재 중국에 북한 전문 여행사 수십 곳이 운영 중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단둥(丹東) 둥윈여행사의 쑹쥔 대표는 단둥(丹東)을 거쳐 북한에 들어가는 중국인 관광객이 하루 300명에 달한다고 말했다. 중국 당국은 북한을 여행할 수 있는 중국인 수를 하루 500명으로 제한하고 있다.

 

SCMP는 중국 관광객이 북한을 찾는 이유를 호기심, 그리고 예전 중국과 비슷한 모습에서 느낄 수 있는 향수 등에 따른 것으로 풀이했다. 중국 장시(江西)성의 퇴직자 장춘란(66) 씨는 “북한이 1950년대와 1960년대 중국과 매우 유사하다”며 “당시를 여전히 좋게 기억한다”고 말했다.

 

일본 교토(京都)대에서 법학을 공부하는 옌링(27) 씨는 스탈린주의의 마지막 보루로서 북한에 대한 신비함을 느꼈다고 감상을 전했다. 베이징(北京)의 퇴직자 양양치(61) 씨는 중국의 가장 가까운 이웃 중 한 곳인 북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은 호기심에 북한을 방문했다고 언급했다.

 

중국인 여행 가이드인 왕스타오 씨는 북한에서 일자리를 찾으려 하거나 북한 지도부에 충성편지를 보내 좋은 대접을 받으려 하는 등 ‘문제성’ 관광객도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북한 내 관광지 부족과 여행 안내원 동반, 휴대전화, 노트북 소지 금지, 특정 장소 촬영 금지 등은 중국 관광객의 증가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고 SCMP는 전했다.

 

여행 가이드 왕 씨는 북한에 중국 문화 관련 책을 남긴 한 관광객이 중국 문화 전파를 시도한 혐의로 벌금 2천 위안(약 33만8천 원)을 내고서야 북한을 떠나는 것이 허용됐다면서, 주의해야 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또 다른 중국인 여행 가이드 류 양(여) 씨는 동림의 호텔에서 근무하는 여종업원들이 심각한 영양실조 상태이며 월경을 멈추려고 찬 강물에 몸을 담그는 이들도 있다며 많은 중국인 관광객이 북한의 심각한 굶주림과 권리 박탈에 놀란다고 전했다.

 

싱가포르 S. 라자라트남 국제문제연구소의 숀 호 부연구원은 중국인 관광객과의 소통으로 북한 주민들이 사회의 특정 부분과 삶의 방식에 대한 의문을 제기할 수 있지만, 정권이 북한 사회에서 매우 강력한 지배력을 갖고 있어서 북한 내 주요 변화가 주민들에서 시작되는 상향식보다 국가의 하향식 방식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더 크다고 말했다.2016.11.28.연합뉴스

 

 

우리의 기도 :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롬10:15)”의 말씀을 기억하며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하나님, 북한이 중국 관광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는 상황을 허락하시니 감사합니다. 많은 중국 성도들이 북한 땅을 밟게 하시옵소서. 그들이 밟는 그 땅이 하나님의 땅임을 선포케 하시옵소서. 북한의 영혼들을 위해 기도하게 하시며 복음을 증거하는 일에 증인된 삶을 살도록 인도하시옵소서. 협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는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