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중국내 북한 노동자 9만4천명…외화수입 연 수천억원”

美 의회 대북제재법 통과에도 외화벌이 중단없이 진행

 

북한 핵·미사일 개발 자금줄을 차단하기 위해 지난달 미국 하원이 북한 노동자 고용을 제재하는 대북제재법을 통과시킨 가운데 중국 내 북한 노동자 수가 9만4천명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 봉황망(鳳凰網)은 12일 “동북3성 최대 접경도시 단둥(丹東)에 많은 북한인들이 강을 건너와 일하고 단둥 사람들도 강 건너에서 무역 기회를 찾는다”며 “이런 경제무역과 인적교류는 개혁개방 이후 중단된 적이 없으나 핵개발이 불거지면서 단둥이 큰 불확실성에 빠졌다”고 보도했다.

 

방송은 중국 국가여유국 자료를 인용해 중국 내 북한 노동자 수는 1차 핵실험이 실시된 2006년 5만764명, 김정은이 집권한 2012년 7만9천600명, 2015년 9만4천200명으로 늘어났으며 이들의 연간 총수입이 수십억 위안(수천억원)에 달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지난 4월 북한이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하고 건군절에 300~400개의 대포를 발사해 진정한 불바다를 보여줬다”며 “미국 항모전단과 핵잠수함이 한반도 해역에 들어오고 미·북이 서로 독한 발언을 주고받는 등 북핵문제가 가장 위험한 시각에 도달한 듯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북한 노동자의 성실성과 저렴한 인건비로 인해 중국에서 외화벌이는 중단없이 진행 중이다.

 

단둥의 한 대형 식품공장 임원인 자오청하이(趙成海)는 “우리 회사는 현재 500명이 넘는 북한 노동자를 고용하고 있고 이는 중국인 직원 수의 1.4배”라고 말했다.

 

중국 기업이 북한 노동자를 고용하려면 정부 허가와 함께 북한 영사관의 조사를 받아야 하는데 급여 외에 ▲식사·주거 제공 ▲잔업시 수당 지급 ▲구타·욕설 금지 등의 조건을 이행해야 한다.

 

자오청하이는 “북한 노동자들의 자질이 좋고 규칙을 잘 지키며 지시를 반드시 이행하기 때문에 중국 기업이 선호한다”면서 “북한 노동자 인건비가 낮아 원가경쟁력에 크게 기여한다”고 말했다.

 

리사오더(李紹德)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동북아연구소 소장은 “북한 노동자들은 모두 중국 기업과 계약을 맺고 일하는데 일부는 취업비자 대신 ‘도강증’이라 불리는 단기통행증으로 머물고 있다”며 이는 편법이라고 설명했다. (2017.6.12.연합)

 

 

 

우리의 기도:

 

빌립보서 1장 12절에 바울의 입술을 통하여 “형제들아 내가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 전파에 진전이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고 고백케 하신 주님, 최근 여러 대북제재가 가해지는 상황 가운데서도 중국 내 북한 노동자 수가 9만 4천명이 넘어가는 상황을 올려드리며 간구합니다. 중국 내 북한 노동자들이 일하며 살아가는 가운데 복음을 들을 수 있는 통로를 열어주시옵소서. 만남의 축복을 허락하시어 믿음의 사람들과 함께 일하게 하시며 주체사상의 악한 영에서 벗어나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는 복을 누리게 하옵소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