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북한 사금융, 송금시스템까지 갖춘 시장으로 발전

2016.6.30.북한 사금융 송금시스템가지 갖춘 시장으로 발전2

북한의 사금융이 수요와 공급 구조를 갖추고, 송금 시스템까지 보유한 시장으로 발전했다는 분석이 나왔다. 수출입은행 북한·동북아연구센터는 30일 ‘북한 사금융시장의 현황과 전망’ 보고서에서 “북한의 사금융은 수요와 공급 구조가 갖춰진 시장으로 발전했다”며 “1980년대 환전에서 1990년대 고리대, 2000년대 대부·투자 기능으로 확장되고 2010년대에는 송금시스템까지 보유했다”고 밝혔다.

 

연구센터에 따르면 북한 사금융시장은 1990년대 경제난으로 중앙은행이 기업 자금을 지원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자 개인 돈주들이 국유기업과도 네트워크를 구축해 건설업·서비스업·제조업에 자금을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형성됐다. 2012년 이후에는 생산에 필요한 자원조달을 자체 해결하도록 하는 등 개혁 조치가 이뤄지면서 사금융시장이 더 확대됐고, 최근에는 돈주들이 다양한 산업에 투자자·경영자 역할을 담당하며 북한 경제의 회복에 기여했다는 평가까지 받는다.

 

북한의 사금융시장에는 수요자와 공급자가 직접 거래하는 것 외에 중개인을 통해 거래하는 구조도 형성됐다. 이때 화교나 재일교포 등 이동이 자유로운 이들이 자신의 신분을 이용해 송금을 담당하게 된다. 거래 유형도 고리대금과 기업 대부·투자, 환전, 개인간 송금, 국내외 개인과 기업 사이의 송금 등 다양하다.

도시 고리대금의 경우 1990년대에는 시장 상인들이 이용하는 소규모 사채 수준이었으나 최근에는 수요자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 이율이 결정되는 등 전문화된 사채시장이 형성됐다고 연구센터는 설명했다.

환전의 경우에는 환율 변동 폭이 클 때에 시세차익을 남기는 식이며, 환전 수수료는 0.1% 이하 수준에서 형성돼 있다. 개인 간 송금을 할 때는 평양에서 연락을 받고 청진에서 담당자가 돈을 전달하는 등 은행 대리인들의 네트워크로 전화 송금도 가능하다.

 

연구센터는 북한의 사금융이 시장화되면서 이자율도 안정화됐다고 분석했다. 2000년대에는 대출 이자율이 월 13~15%였으나 2010년대 들어서는 5~10% 수준으로 내려갔다. 또 고위층은 월 3%의 이자율을 적용받고 중규모 상인은 월 10%, 밀수꾼은 월 20~30%를 적용받는 등 신용도에 따라 이자율이 차별화되는 현상도 나타났다.

북한 정부도 사금융의 확대를 인정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북한 화폐나 외화로 거래할 수 있는 플라스틱 카드 2종을 발행하는 등 사금융시장에서 거래되는 외화를 끌어오기 위한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연구센터는 “북한 사금융시장은 더욱 전문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는 북한 내의 시장경제를 활성화하고, 개혁개방의 촉매제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2016. 6. 30. 연합뉴스

 

 

 

우리의 기도 :

 

“여호와여 저희가 주의 백성을 파쇄하며 주의 기업을 곤고케 하며(시94:5)”의 말씀을 기억하며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하나님, 북한의 사회주의 계획경제 체제가 무너지고 장마당과 같은 시장경제로 주민들이 먹고 살며 그 시장경제가 확대되는 상황을 올려드리며 기도합니다. 하나님, 기형적으로 생겨난 시장경제로 인해 북한 안에는 돈이면 무엇이든 되는 사회가 되었고, 사금융 시장이 커짐으로 인해 빈부의 격차가 커지게 되었으며, 맘몬을 섬기는 사회가 되어가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다고 하신 하나님, 북한 주민들에게 복음이 전해지기 전에 재물을 섬기는 안타까운 상황을 돌아보시옵소서. 하루속히 복음이 북한 땅에 전해져 북한 주민들이 구원의 기쁜 소식을 알게 하시고 인생에서 중요한 진리를 깨닫게 하시옵소서. 하나님, 시장경제를 통해 유통되는 물건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도 더 많이 전해지게 하시옵소서. 또한 활성화되고 전문화되는 시장경제와 사금융 시장의 확대가 북한의 문을 활짝 열게 하는 도구가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SNS로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