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콤소식 2] 중국: 주석 성경이 보내진 곳에 부흥이 일어납니다!(2019.07)

 

“설교가 질적으로 달라졌습니다.
강단에서 선포되는 말씀이 깊어지고 넓어지고 풍성해지니
교회가 날로 성장합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작년 12월, 중국의 모 도시에서 만난 중국 기독교 단체 지도자의 갑작스런 인사에 일꾼은 어안이 벙벙해졌다. 그 지도자는 일꾼의 두 손을 꼭 잡으며 몇 번이고 감사하다는 말을 반복했다. 얼마전 이 단체에 성경을 보낸 것 밖에는 없는 일꾼으로서는 어떻게 설교가 변하고 교회가 부흥했다는 것인지 도무지 알 길이 없었다.
의문은 중국 지도자의 다음 이야기에서 풀렸다. “성경을 받고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몇 년을 기다려서 받은 성경이었으니까요. 그런데 뜯어 보니 저희에게 정말 필요한 주석 성경이 150권이나 들어 있더군요. 그래서 저희 단체에 속한 모든 설교자에게 한 권씩 배부했습니다. 설교자들은 그 주석 성경을 참고해서 설교를 했고 그때부터 교회 분위기와 교인들의 마음이 뜨거워졌습니다.”
일꾼은 그제야 전후 사정이 이해가 됐다. 중국 지도자는 성경을 보내준 것에 대한 감사를 넘어 성경을 받은 설교자들의 말씀이 바뀌고 그로 인해 교회가 부흥한 것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한 것이었다.

 

 

말씀으로 세워지는 중국 교회

 

중국 교회는 순회 전도자들이 마을마다 돌면서 개척한 곳이 대부분이다. 이들 교회는 단기간에 수십, 수백 명씩 성도가 늘지만 말씀의 기반 위에 든든히 서 있지는 못하다. 신학 교육을 받지 못한 설교자들이 말씀을 전하기 때문이다. 목회자가 절실히 요구되는 중국 교회에 설명과 자료가 풍부한 주석 성경은 전문 지식이 없는 중국 교회 설교자들이 활용하기에 더 없이 좋은 말씀의 도구가 된다.
“농어촌 교회 설교자들에게는 성경 자료가 절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정식 학교를 나오지 못했을뿐더러 각자의 생업에 종사하며 말씀을 전하기 때문에 때때로 성경을 오인해서 전달하는 일이 생깁니다. 여러분들이 보낸 주석성경은 설교자들을 영적으로 충만하게 했고 설교를 풍성하게 만들었으며 교회를 부흥시켰습니다. 중국 교회는 지금 핍박 중에 있습니다. 교회는 잠시 위축되었지만 어느 순간 확장됐는데, 저희 단체의 경우 그 시점이 바로 주석 성경을 받은 후부터였습니다.”
직접 성경을 배달한 일꾼에게 그 지도자의 말은 감동적인 고백이었다. 사실 일꾼은 그 단체에 성경을 배달하기 위해 무던히도 애를 썼다. 중국 상황이 여의치 않아 계속 배달이 지연되다가 지난해에야 겨우 제3국을 여러 번 경유한 끝에 배달이 성사되었다.
성경 배달 현장은 이렇듯 늘 어렵다. 그러나 성경이 필요한 곳의 사정을 하나님은 외면하지 않으시고 신실하게 응답하신다. 신학 훈련은 물론 설교 자료조차 없는 중국 교회 설교자들에게 하나님은 주석 성경을 공급하시어 성도들을 말씀으로 먹이시고 중국 교회를 굳건하게 세우신다. 주석 성경 배달을 통해 이루신 하나님의 경륜을 찬양한다.

 

SNS로 공유하기: